온에어

6:00

오전

한달만의 수직상승 시나공 TOEIC

6:30

오전

groweng taik run

7:00

오전

이보경의 왕초보 grammer tranning

7:30

오전

은비까비와 함께하는 영어이야기1

8:00

오전

문단열의 4주안에 끝내는 스피킹공식 기본편

8:30

오전

놀고 싶은 학교

9:00

오전

English Quiz show

9:30

오전

토셀킹주니어_기본편

10:00

오전

혼잣말로 Speaking 되기

10:30

오전

EASYS Ready to Start

11:00

오전

리사우띠 Actual English

11:30

오전

EASYS Ready to Move

12:00

오후

모질게 토익 RC

12:30

오후

매일쓰고싶은 영어일기 심화편

1:00

오후

이보영 NEW pattern English120 응용편

1:30

오후

문단열의 하루 15분 Post it manner English step2

2:00

오후

한달만의 수직상승 시나공 TOEIC

2:30

오후

groweng taik run

3:00

오후

이보경의 왕초보 grammer tranning

3:30

오후

은비까비와 함께하는 영어이야기1

4:00

오후

문단열의 4주안에 끝내는 스피킹공식 기본편

4:30

오후

놀고 싶은 학교

5:00

오후

English Quiz show

5:30

오후

토셀킹주니어_기본편

6:00

오후

혼잣말로 Speaking 되기

6:30

오후

EASYS Ready to Start

7:00

오후

리사우띠 Actual English

7:30

오후

EASYS Ready to Move

8:00

오후

모질게 토익 RC

8:30

오후

매일쓰고싶은 영어일기 심화편

9:00

오후

이보영 NEW pattern English120 응용편

9:30

오후

문단열의 하루 15분 Post it manner English step2

10:00

오후

한달만의 수직상승 시나공 TOEIC

10:30

오후

groweng taik run

11:00

오후

이보경의 왕초보 grammer tranning

11:30

오후

은비까비와 함께하는 영어이야기1

12:00

오전

문단열의 4주안에 끝내는 스피킹공식 기본편

12:30

오전

놀고 싶은 학교

1:00

오전

English Quiz show

1:30

오전

토셀킹주니어_기본편

2:00

오전

혼잣말로 Speaking 되기

2:30

오전

EASYS Ready to Start

3:00

오전

리사우띠 Actual English

3:30

오전

EASYS Ready to Move

4:00

오전

모질게 토익 RC

4:30

오전

매일쓰고싶은 영어일기 심화편

5:00

오전

이보영 NEW pattern English120 응용편

5:30

오전

문단열의 하루 15분 Post it manner English step2

편성
스케쥴

2019-03-17 16:25  |  라이프

[글로벌A교육학] 좋은 교사는 가르치지 않는다

center
혁신은 질문을 할 때 생겨난다(사진=ClipartKorea)
[글로벌A 김가희 기자] 스탠퍼드 대학의 교육대학원 부학장인 폴 김 교수와의 대화가 갖는 의미는 다중적이다.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톱클래스에 위치한 스탠퍼드 대학의 교육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최고기술경영자에게서 세계 교육의 흐름을 직접 듣고,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교육 혁신이 세계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는 기회이다.

또한 미국의 엘리트 대학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 극빈 국가, 분쟁 지역에서 놀랍기 이를 데 없는 ‘국경 없는 학교’를 위해 세계적인 NGO를 창립하고 직접 운영하고 있는 폴 김 교수는 엘리트 제도 교육과 비제도 교육이 야기하는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안하고 자발적인 교육 봉사자들의 네트워크가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증언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실리콘밸리를 무대로 혁신 기업들의 창업을 제도적으로 돕는 서포터이자 멘토인 그의 아이디어는 비단 교육 문제뿐만 아니라 기업과 사회 혁신을 위한 성찰에서도 유효하게 작용한다.

한국에서 태어나 고등학교까지 나오고 미국으로 건너가 세계시민이 된 폴 김 교수의 경험은 한국 교육의 고질적인 문제를 객관적인 시각에서 분석할 수 있는 위치에 있게끔 해주었다. 그리고 연구실과 강단을 벗어나 실제 교육 현장을 누비며 다양한 국가의 교육 현실을 직접 대면한 그의 체험에서 우리는 그의 생각과 철학이 왜 책상물림 수준을 한참 벗어나 있는지 그 이유를 짐작할 수 있다. 그의 아이디어와 이상은 테크놀로지와 결합되어 현실 세계에 대한 영향력을 점점 확대하고 있다.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그의 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 네트워크로 이어지고 여러 국가에서 미래 교육을 위한 핵심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좋은 교사는 가르치지 않는다


‘혁신은 질문을 할 때 생겨난다’고 주장하는 폴 김 교수는 기업이 망하는 이유도 질문을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가 말하는 ‘혁신적 질문’이란 그냥 물어보는 게 아니고, 근본적으로 기존 체제를 흔드는 것이다. 이미 성취하여 안정적인 체계를 흔들 각오가 없으면 혁신은 있을 수 없다는 말이고, 이는 기득권을 포기할 각오를 전제로 한다. 근본적인 부분에 대해 질문할수록 질문의 가치가 크고 파급효과 또한 크다.

center
참된 교육자는 스스로도 불완전한 사람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코치의 역할을 할 때 비로소 가능하다. (사진=ClipartKorea)

질문을 혁신의 키워드로 보는 그의 관점은 테크놀로지의 혁신과 더불어 더 힘을 발휘한다. 지금까지의 테크놀로지는 어떻게 보면 사람들이 자기 일을 더 편하게 하자는 목적으로 기술적·도구적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 초점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 인공지능 기술이 점점 가속화되면서 테크놀로지가 그들 스스로 테크놀로지를 디자인하는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예를 들어 지금까지 테크놀로지를 교육에 접목하려고 한 시도로 파워포인트를 들 수 있는데 이것은 단지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에 불과했다. 하지만 앞으로의 테크놀로지는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참여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나아갈 것이고 이것이 교육공학이 가야할 길이라고 그는 말한다.

테크놀로지는 교육의 주체마저 바꿨다. 과거 지식의 원천이 전달자인 교사나 교수였다만, 지금은 교육의 주체가 ‘나’, 학생이다. 정보 수집의 방식이 상당히 효율적이고 분산적이고 다양화되어 있는 지금, 교육의 주도권은 학생에게 있고 따라서 자율권이 강조된 자기 주도 학습에 교육의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교사가 과거의 방식으로 가르치는 데 집중하면 학생의 학습 잠재력은 줄어들고, 이는 스스로 생각하고 질문하는 기회를 없앤다. 따라서 진정한 교사가 되고 싶으면 가르치지 말고, 대신에 질문을 던지거나 문제를 보여주거나 감동이나 영감을 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스스로 깨우쳐 탐구하고 싶어 하게 하고, 스스로 호기심을 갖게 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교육철학의 주된 핵심이다.

교육자는 깨진 거울이다

전통적 교사나 스승 모델보다는 코치 모델을 강조하는 폴 김 교수는 미래 교육자상은 ‘깨진 거울’에 대한 비유로 설명된다. 거울이 빛을 생성하는 태양은 될 수 없지만 빛을 반사시켜서 어두운 곳을 조금 더 밝게 하는 것처럼, 교육자는 학생에게 빛을 전하는 거울의 역할을 한다. 하지만 스스로를 완전한 원형의 예쁜 거울로 생각하면 문제가 발생한다. 빛을 반사하는 사람이 아니라 빛을 생성하는 사람이라는 착각이 들고, 그런 자만과 교만이 결국 학생들과 거리감을 느끼게 만든다. 참된 교육자는 스스로도 불완전한 사람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코치의 역할을 할 때 비로소 가능하다는 것이 폴 김 교수의 철학이다.

그가 볼 때 한국의 교육은 공포·두려움을 기반으로 한 교육제도이다. 항상 부모들의 두려움, 학생들의 두려움이 바탕에 깔린 교육 체험을 강요하고 강요당한다는 것이다. 남들에게 뒤처질까 두려운 마음에 군중심리에 근거한 똑같은 교육 지침을 강요한다. 이는 결국 아이의 개성을 무시하고 획일적인 군중의 일원으로 만드는 ‘원 플러스 원(one plus one)’ 교육일 뿐이며, 오직 하나밖에 없는 존재인 ‘더 원(the one)’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미래 교육의 흐름에 반하는 것이다. 따라서 ‘군중교육’이 아닌 ‘처방적 교육’, 즉 아이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적절한 진단과 처방을 해주는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그에 맞는 교육 제도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그는 주장한다.

미래 교육을 준비하는 다양한 물음들

교육을 혁신하는 문제에 대해서만 20년 이상 몰두해온 폴 김 교수의 경험과 통찰은 세계 전역의 교육 현장과 만나 그 현실성을 담보한다. 2005년 멕시코 방문을 계기로 케냐, 아르헨티나, 르완다, 부룬디, 탄자니아,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페루, 우루과이, 인도, 콜롬비아, 태국,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지역 등 지구촌 곳곳을 직접 누비며 다양한 문제와 부딪친 그는 테크놀로지와 결합된 교육이 각 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대안임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주입식 교육, 엘리트 교육, 입시 위주의 공부법, 학생-학부모 갈등, 교육자의 정체성 문제, 학교와 대학에 팽배한 관료주의에서 사회에 만연해 있는 경제 불평등에 이르기까지, 지금 한국 사회를 짓누르고 있는 풀리지 않는 난제들에 대한 실마리가 될 수도 있다. 제3세계의 오지에서부터 첨단 기술의 메카인 실리콘밸리에서 벌어지고 있는 교육적 상황과 해법들은 한국의 내면을 깊이 성찰하고 곧 다가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제안할 것이다.

center
테크놀로지는 교육의 주체마저 바꿨다. 과거 지식의 원천이 전달자인 교사나 교수였다만, 지금은 교육의 주체가 ‘나’, 학생이다. (사진=ClipartKorea)

교육 혁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어떻게 질문하는 아이로 키우는가?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은?
신나는 교실을 만들지 못하는 이유는?
군중의 일원이 아닌 ‘더 원the one’으로 키우는 비결은?
학생과 교사는 어떻게 서로 성장하는가?
자발적인 교육 네트워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진정한 글로벌 대학은 어떻게 가능한가?
대학의 미래는?
진정한 교육자의 역할은?

자료: 교육의 미래, 티칭이 아니라 코칭이다

김가희 기자 kgh@globale.co.kr
글로벌A 방송은 KT올레tv 979, CJ헬로비전 하나방송 156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글로벌A,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h. Global A

인터넷신문위원회

Ch. Global A

온에어

6:00

오전

한달만의 수직상승 시나공 TOEIC

6:30

오전

groweng taik run

7:00

오전

이보경의 왕초보 grammer tranning

7:30

오전

은비까비와 함께하는 영어이야기1

8:00

오전

문단열의 4주안에 끝내는 스피킹공식 기본편

8:30

오전

놀고 싶은 학교

9:00

오전

English Quiz show

9:30

오전

토셀킹주니어_기본편

10:00

오전

혼잣말로 Speaking 되기

10:30

오전

EASYS Ready to Start

11:00

오전

리사우띠 Actual English

11:30

오전

EASYS Ready to Move

12:00

오후

모질게 토익 RC

12:30

오후

매일쓰고싶은 영어일기 심화편

1:00

오후

이보영 NEW pattern English120 응용편

1:30

오후

문단열의 하루 15분 Post it manner English step2

2:00

오후

한달만의 수직상승 시나공 TOEIC

2:30

오후

groweng taik run

3:00

오후

이보경의 왕초보 grammer tranning

3:30

오후

은비까비와 함께하는 영어이야기1

4:00

오후

문단열의 4주안에 끝내는 스피킹공식 기본편

4:30

오후

놀고 싶은 학교

5:00

오후

English Quiz show

5:30

오후

토셀킹주니어_기본편

6:00

오후

혼잣말로 Speaking 되기

6:30

오후

EASYS Ready to Start

7:00

오후

리사우띠 Actual English

7:30

오후

EASYS Ready to Move

8:00

오후

모질게 토익 RC

8:30

오후

매일쓰고싶은 영어일기 심화편

9:00

오후

이보영 NEW pattern English120 응용편

9:30

오후

문단열의 하루 15분 Post it manner English step2

10:00

오후

한달만의 수직상승 시나공 TOEIC

10:30

오후

groweng taik run

11:00

오후

이보경의 왕초보 grammer tranning

11:30

오후

은비까비와 함께하는 영어이야기1

12:00

오전

문단열의 4주안에 끝내는 스피킹공식 기본편

12:30

오전

놀고 싶은 학교

1:00

오전

English Quiz show

1:30

오전

토셀킹주니어_기본편

2:00

오전

혼잣말로 Speaking 되기

2:30

오전

EASYS Ready to Start

3:00

오전

리사우띠 Actual English

3:30

오전

EASYS Ready to Move

4:00

오전

모질게 토익 RC

4:30

오전

매일쓰고싶은 영어일기 심화편

5:00

오전

이보영 NEW pattern English120 응용편

5:30

오전

문단열의 하루 15분 Post it manner English step2

편성
스케쥴
  • 문단열의 4주만에 끝내는 스피킹 공식 기본편

    말하기 중심 교육에 적합한 CLT (의사소통중심 교수법) 기법을 적용한 실제적인 말하기 수업을 문단열 선생님과 함께 해 보세요.

  • New 이보영의 패턴회화 120 집중훈련 기본편

    미국들이 일상 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는 패턴들을 골라 학습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 김우택의 왕초보 Voca Training

    한국인이 가장 자주 쓰면서도 틀리기 쉽고, 혼동하기 쉬운 핵심 영단어만을 골라 다양한 예문을 통해 그 차이점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오바마 Speech 따라잡기

    오바마 대통령의 3가지 명연설을 완벽하게 익힐 수 있게 해주는 청취 강좌! 쉬우면서도 수준 높은 문장으로 가장 미국적이고 세련된 영어를 익힐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