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29 10:55  |  외국어

새학기 준비 '영어 레벨테스트' 가이드

center
[글로벌A 최다예 기자] 영어 레벨테스트는 학생들이 새학기 가장 처음 맞이하는 평가다. 수준별 영어학습을 제공하는 학교나 학원에 들어갔다면, 이 단계를 거쳐야한다. 영어 레벨테스트는 현재 영어 실력을 가늠할 수 있는 방법이다. 새학기를 맞이하는 학생들이 영어 학습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나만의 목표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영어 레벨테스트 전, 미리 시험대비를 해둘 필요는 없다. 이 시험은 어디까지나 자신의 현재 실력을 평가 받는 자리다. 시험 전 미리 공부를 해 높은 점수를 받는 방법은 추천하는 방식이 아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무작정 높은 레벨을 받아 공부하는 과정보다 평소 본인 실력에 적합한 레벨로 학습을 이어가는 과정이 더 유용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이 시험은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어느 부분이 취약한지 알기 위해서 거치는 과정이다.

레벨 테스트는 기관이나 학원마다 상이하다. 내신 성적을 위주로 문제를 구성하는 기관도 있고, 말하기나 쓰기 위주로 학생들을 테스트하는 학원도 있다. 기관과 학원이 추구하는 목적에 따라 문항이나 시험 형태가 다르다. 영어 모든 영역을 고르게 평가 받고 싶다면, 읽기·말하기·쓰기·문법을 고르게 다루는 곳을 찾아야 한다.

기관이나 학원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미리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들은 기존에 진행했던 평가 문항을 재가공해 레벨 테스트용 시험지를 제작한다. 따라서 신뢰도가 높은 레벨 테스트를 고르려면 해당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문항 데이터 규모나, 이들의 업계 경력 등을 따져야 한다.

최다예 기자 dadahye@globala.co.kr

<저작권자 ©글로벌A,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신문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