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20 13:16  |  미래·창의·글로벌

[글로벌교육] 영국, 중국과 수학 교사 교류... 수학 수업 질 향상에 효과적

center
[글로벌A 황성수 기자] 영국은 초등 수학 교육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14년부터 중국 상해와 수학 교사 교류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영국 초등학교 교원은 상해 학교에 파견돼 수학 교수 방법에 대해 관찰하고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에 중국은 수학 교사 대표단을 영국에 파견해 수학 교수 노하우를 전달하도록 했다.

쉐필드 홀람 대학교(Sheffield Hallam University)는 영국과 중국의 수학 교사 교류는 교사의 교수 능력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발표했다. 중국으로 파견된 영국 교사들은 상해 교사와의 교류를 전문성 개발 경험으로 받아들여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또한, 파견 경험을 수학 지식이나 교수 방법 습득의 통로로 인지하는 데 그치지 않고, 수학 교사로서의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 데 활용하고 있었다.

수학 교사 교류 프로젝트에 참여한 영국 교사 아프샤 딘은 "중국 교사가 수업 계획을 짜고 교수·학습안을 토론으로 수정하는 과정을 관찰한 경험은 지금껏 참여한 교사 전문선 신장 프로그램 중 가장 흥미로운 경험이었다"며 "상해 교사와의 교류로 더욱 실력 있는 수학 교사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동아시아 국가의 수학 교수 방식을 전수하는 '티칭 포 마스터리(Teaching for Mastery)' 프로그램에는 700명 이상의 교원이 참여했다. 영국 정부는 2023년까지 프로그램 참여 학교를 1만 1,000여 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황성수 기자 hwang@globala.co.kr

<저작권자 ©글로벌A,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신문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