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16 18:21  |  입시

[2020 9월 모의고사] 과학탐구, 작년 수능과 비슷한 수준

center
[글로벌A 마상현 기자] 이번 9월 모의고사 과학탐구 영역은 전반적으로 작년 수능과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됐다.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자료 해석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 주로 출제됐다. 기출 시험에서 다뤄졌던 제제가 다수 출제됐고, 자료를 변형한 문항도 출제됐다.

EBS 교재 연계율은 약 70% 정도였다. 하지만, 문항 구성 요소 중 일부만 차용·변형하거나 개념 연계로 출제된 문항들도 있어 수험생들이 실제 체감한 연계 정도는 이보다 낮았을 것으로 보인다.

고난도 문항들을 살펴봤다.

물리학Ⅰ 20번은 탄성력에 의한 퍼텐셜 에너지 보존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제다. 중력에 의한 역학적 에너지 변화를 고려해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물리학Ⅱ 19번은 힘의 평형과 돌림힘의 평형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시간 t=0과 t=t0일 때, 두 받침대가 떠받치는 힘을 힘의 평형과 돌림힘의 평형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화학Ⅰ 20번은 중화 반응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NaOH(aq)에 가해 준 HA(aq)과 H₂B(aq)의 부피에 따른 혼합 용액의 이온의 몰 농도의 합을 해석해 a와 y를 구할 수 있어야 한다.

화학Ⅱ 18번은 화학 평형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제다. [A]+[C]가 항상 일정한 것으로부터 a와 c가 같음을 알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생명과학Ⅰ 19번은 어떤 집안의 가계도를 해석할 수 있는지 묻는 문제다. 주어진 자료를 해석해 a에게서 발현되는 유전 형질을 파악하고, 각 유전 형질에 대한 유전자형이 이형 접합성인지 동형 접합성인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생명과학Ⅱ 20번은 하디-바인베르크 법칙에 대한 적용 능력을 묻는 문항이다. A*의 빈도에 따른 ㉠을 나타내지 않는 개체의 비율과 ⓐ인 집단에서 ㉠을 나타내는 개체 수에 대한 유전자형이 AA*인 개체수의 비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지구과학Ⅰ 20번은 고지자기 분석을 통한 대륙 분포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고지자기극의 겉보기 이동 경로를 해석해 지자기 북극과 대륙의 이동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지구과학Ⅱ 20번은 대기의 연직 분포와 순환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위도에 따른 동서 방향의 풍속의 연직 분포와 300hPa 등압면의 연직 분포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마상현 기자 masang@globala.co.kr

<저작권자 ©글로벌A,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신문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