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10 00:00  |  문화ㆍ라이프

[자연생태교육③] 영국의 숲학교 운동 '본격화'

[글로벌A 최다예 기자] 영국의 숲학교(Forest School)운동은 계몽주의와 합리주의에 대한 반항으로 일어났던 1800년대 낭만주의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이 운동은 페스탈로치(Pestalozzi), 프뢰벨(Fröbe), 슈타이너(Steiner)와 같은 교육학자들이 학습환경으로서 자연을 중요시하였던 것에 기초하고 있다.

미국의 자연주의자인 소로(Thoreau), 에머슨(Emerson), 존 무어(JohnMoore) 등이 자연과 영적으로 연결된 삶을 강조했던 학풍의 영향을 받았다.

1900년대에는 아동 중심의 야외 활동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맥밀런(MCMiuan)자매가 런던 빈민가의 정원에서 야외 학습을 시도한 것과 몬테소리(Montessori)등이 자연 속에서 어린이들에게 아름다움과 질서를 존중하도록 가르친 활동도 숲 학교의 기반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center
영국의 숲 학교에서 불 피우기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아이들, 출처: Cree & McCree(2012b: 32)
1970년부터 1980년대에 이르기까지 영국의 교육이 ‘읽고 쓰고 셈하는 것’에 초점이맞추어지면서 교사 중심 또는 학업성취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대부분이었다.

학업성취 중심의 교육은 아이들이 자연에 머무르는 시간을 자연히 줄이게 되고 아이들의 학습 능률과 신체적, 정신적 건강 등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드러났다.

1990년대 환경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맞물리면서 숲 학교는 여러 가지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올랐다.

사실 ‘숲 학교(Forest school)’라는 용어는1993년 덴마크의 한 유치원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이다.

1995년 영국 서머싯의 브리지워터 칼리지에서 이를 도입해 영국에 숲 학교 개념을 홍보하고 전파시켰다. 특히 유아 교육자들을 매료시켰으며 학교와 가정, 사회에서 이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다.

따라서 전국적으로 숲 학교가 운영되기 시작했다. 여러 지방 정부와웨일스, 스코틀랜드 및 잉글랜드 숲 교육연합(Forest Education Initiative, FEI)에서 숲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후 숲 학교들은 꾸준히 증가하고 교육과 평가에 있어 원칙과 기준을 합의해 나갔다.

2012년 잉글랜드에서 숲 교육 전문가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는 숲 학교 협회(Forest SchoolAssociation, FSA)가 창립되었다. 이 협회는 숲 학교 지도자 양성교육 과정을 관리하고 교육하여 전국의 학교와 단체에 숲학교 지도자를 연결해 주는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다.

2009년의 보고에 따르면 잉글랜드에 100개, 스코틀랜드에 20개, 웨일즈에 20여개 이상의 숲 학교가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국 숲 학교의 특징숲 학교가 내세우는 가장 큰 특징은 야외 학습의 맥락에서 어린이들이 학습자 중심의 놀이 과정을 오랫동안(Long-term), 정기적으로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다.

숲 학교는학습과 발달에 대한 창의적 조합을 제안하고 있다. 아이들이 스스로 선택한 놀이를통해 자연의 발견을 장려하고 감정적으로 충만하고 행복감을 느끼도록 한다.

숲 학교는 다양한 도구뿐 만 아니라 불을 사용하기도 하면서 여러 가지 학습 기회를 만들어내며, 현재의 기술 중심적 문화와 좁은 범위의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놓치기 쉬운 기능들을 습득할 수 있다.

특히, 불 피우기는 아이들에게불을 안전하게 다루어 보는 경험을 제공하며, 간단한 음식을 만들어 보면서 우리 생활에서 불의 중요성을 체험하게 해주는 영국 숲 학교의 특색활동으로 볼 수 있다.

숲 학교는 학습자를 교육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숲 학교의 지도자를 배출하는 데에도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숲 학교 지도자들은 일정한 자격기준을 도달해야 교육을할 수 있자. 응급 처치, 위험 평가 및 안전 지도, 생태 영향 평가, 지속적인 학습 및지도 등을 포함한 실질적인 경험을 쌓도록 한다.

숲 학교 지도자의 자격은 3개의 레벨로 나누어져 있다. 레벨1은 14세 이상의 지원자가 야외 학습을 수료했을 때 주어진다.레벨 1단계의 교육생은 숲 학교의 세션을 보조하거나 지도할 수 없다. 레벨2는 숲학교 보조 활동에 대한 수료를 의미한다. 상위 레벨의 교육 보다 짧으며 학습자를 만나는 시간이 적다.

이 단계의 예비 지도자는 숲 학교 활동을 보조할 수 있다. 마지막 주요국의 자연생태교육 현황과 한국교육에 주는 시사점14레벨 3은 숲 학교 지도자 자격을 갖추는 것이다. 소정의 훈련 내용과 시간을 모두 완료하고 나면 숲 학교 지도자로서 자격이 부여된다.

영국은 잉글랜드, 웨일즈, 스코틀랜드, 노던 아일랜드 등 4개의 독립된 정부로 이루어져 있는 나라이다.

이들 정부의 교육정책은 정부의 운영에 따라 차이가 있다. 웨일즈의회는 지난 2008년 야외학습을 의무화하는 법령을 제정했더. 스코틀랜드는2010년 ‘스코틀랜드 학습과 교수법(Learnㄴing and Teaching Scotland, LTS)’을 통해야외 학습을 교육과정에 포함시켰다. 영국의 숲 학교에 대한 중앙 정부의 직접적인 정책이나 지원은 거의 없는 실정이지만, 지자체와 지방교육청, 개별 학교 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숲 학교는 꾸준히 발전해 왔다.

영국의 숲 학교는 숲 학교 운영을 위해 반드시 3가지 요건을 갖추도록 안내하고 있다.

첫째, 지역의 숲 또는 나무가 많은 환경이어야 한다.

웨일즈 숲 학교는 학습자가 4계절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도록 장기간 동안 동일한지역의 숲을 경험하고 자연과 특별한 관계를 맺도록 권장하고 있다. 숲 학교 운동은아이들과 자연이 멀어진다는 것에 대한 우려로부터 시작된 것이니만큼, 가까운 자연에서 충분히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아이들이 자연과 다시 연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자격 있는 지도자가 있어야 한다.

웨일즈의 숲 학교는 인증된 숲 학교 지도자에 의해 운영된다. 지도자들은 신원조회(DBS)를 거치며 응급처치 자격을 보유해야 한다.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로 구성된 예비지도자들은 엄격한 교육과정을 거쳐 숲 학교의 각 세션을 운영할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을 쌓는 훈련 과정을 거친다.

숲 학교 지도자자격을 갖춘 이들은 숲에서 생태교육을 하는 동안 아이들을 보호하고, 건강과 안전을책임질 뿐 만 아니라 이와 같은 자연생태교육 활동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수 있어야 한다.

셋째, 정기적인 참여가 있어야 한다.

숲 학교 참여자들은 최소 10주에서 1년까지 매주 동일한 숲을 방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교적 긴 기간 동안 아이들은 숲을 탐색하면서 친숙해지게 된다. 이것이아이들에게 자연생태교육에 더욱 흥미를 가지게 하는 요소가 된다.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같은 숲에서 교육이 진행됨에 따라 숲 교육 지도자와 학습자 간의 신뢰가 쌓이게 되며, 이는 아이들의 요구와 관심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이들은 매번 숲을방문할 때마다 조금 더 복잡하고 숙련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최다예 기자 dadahye@globala.co.kr

<저작권자 ©글로벌A,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신문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