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02 01:25  |  정책

[자연생태교육④] 숲 학교의 교육적 효과..."의사소통 능력 발달"

자연과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련 지식의 증가
자연의 위험 요소에 대한 대비 능력

타인과의 관계 향상...국가 교육과정과 연결

[글로벌A 김태운 기자] 영국의 숲 학교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미 숲 학교는 많은 지원금이 투자됐고, 영국 전역에서 장기간 이루어진 자연생태교육이다.

현재도 진행중인 자연생태교육은 여러 학자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그 교육적 효과에 대해 탐색했다. 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숲 교육이 가지는 교육적 효과는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따.

아이들은 숲 학교 교육을 통해 자연 및 주변 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그것에 대한 지식이 증가했다. 아이들은 숲에 살고 있는 식물에 관심을 가지고 식물의 이름을 알게 되었으며 아이들의 대화 속에는 여러 가지 식물이 등장하였다.
center
숲 학교의 중요한 교육 목표는 사회적 발달에 관한 것이다. 숲 활동은 그룹으로 이루어지며 구성원 간에 관계를 맺고 서로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협력하도록 격려한다.
뿐만 아니라 동물, 특히 곤충에도 관심을 가지고 그 이름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더 나아가 아이들은 자신이 알게 된 식물이나 동물을 분류하려는 시도를 했다. 또, 비가 오는 날 아이들은 웅덩이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토의하기도 했다.

숲 학교 활동을 통해 자연 환경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다는 연구 결과는 지식 증가에 비해 적은 편이기는 하지만, 몇몇 연구에서 등장한다.

예를 들면, 유아들의 숲 학교 활동에서 아이들은 물 위에 잎사귀를 띄워보는 활동을 해봄으로써 어떤 잎이 더 오랫동안 떠서 멀리 흘러가는지 관찰하는 등의 행동을 했다. 아이들은 야외 활동과 자연관찰을 통해 직접적인 체험활동으로 생태적 개념들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숲 학교 활동에서 아이들은 자연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요소에 관심을 보였으며, 특정한 자연의 모습과 야생의 동식물에 대한 호기심을 표명했다. 자연에 대한 흥미와 관심은 주변의 자연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어 하는 욕구로 연결되었으며, 이를 위해 더자세히 자연을 관찰하고 싶어 하는 경향을 보였다.

즉, 자연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자연에 대한 지식과 이해로 연결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다.

리거스(Ridgers)의 연구에서 관찰된 아이들은 주변의 숲에서 붉은 다람쥐가 죽어가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려고 했다. 또한 자신의 집주변에서 작은 동물들을 어떻게 발견하게 되었는지를 이야기했다. 이는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는 다른 생물들의 서식지를 존중하려는 태도와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숲 학교는 작고 달성 가능한 학습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아이들의 자부심과 자신감을 높인다.

훈련 받은 능숙한 숲 학교 지도자들은 숲에서 아이들에게 맞는 자연환경을 찾을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으므로 아이들의 성향을 살피고 아이들을 적절한 자연환경으로 유연하게 이끌 수 있다. 이는 숲이라는 환경이 교실에 비해 다양한 환경의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장소의 제약을 덜 받기 때문이다. 내성적인 성향의 아이들은 특히, 자신감과 자부심에 대한 변화의 폭이 더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숲을 포함한 야외 자연활동에는 위험요소들이 잠재되어 있다. 아이들은 숲 학교 활동을 통해 피부를 상하게 하는 쐐기풀이라든지 높은 나무에 올라가는 것의 위험성 등을 파악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또한 날씨가 좋지 않을 때 어떻게 옷을 입어야 하는지, 쉼터를 짓거나 불을 피우는 방법 등에 대해 실제적인 학습을 하게 된다.

아이들은 자연 학습 프로젝트에서 결과물을 산출하기 위해 수집활동을 하고, 삼림 지대를 탐사하는 활동에서 그에 맞는 복장을 갖추거나 안전규칙을 이해하는 등, 자연의 잠재 적인 위험에 스스로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점차 갖추게 된다. 이와 같은 학습 요소는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 및 독립심과도 연결된다.

숲 학교의 중요한 교육 목표는 사회적 발달에 관한 것이다. 숲 활동은 그룹으로 이루어지며 구성원 간에 관계를 맺고 서로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협력하도록 격려한다.

또한 감정이입과 감정적 자제 등과 같은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킨다. 숲 학교의 지도자 들은 의외로 교실에서 언어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이 숲 학교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키는 경우를 볼 수 있다고 하였다.

해리스(Harris)가 인터뷰한 숲학교 지도자는 학교 교실에서 서로 피해자와 가해자의 관계에 있었던 아이들이 숲 학교에서 같은 활동 그룹에 속하게 된 것을 관찰한 적이 있다고 하였다. 아이들은 비가올 때 협력해서 방수포를 덮는 활동을 하게 되었고, 피해자인 아이가 상당히 능숙한 모습을 보여주게 된 것이다. 아이들의 관계는 개선되었고 이는 교실로 연결되었다고 했다.

숲 학교의 교육은 생물학, 지리학, 수학 등 여러 국가 교육과정 학습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들 교과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숲 학교 교육을 통해 식물을 연구할 수도 있으며 새의 소리를 듣고 관찰할 수도 있다. 또한 문화에 관한 학습을 할 때, 오두막집에 사는 사람들의 사진을 보는 대신 실제로 오두막을 만들어 볼수 있다. 이는 기술 교과에도 연결될 수 있다. 아이들은 숲 학교에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과 물리학을 사용하게 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자신의 장소에 애착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아이 들은 주변의 숲에서 반복적인 자연 생태 학습을 함으로써 자신이 살고 있는 장소에 대한 ‘터전 의식(Sense of Place)’을 키우게 된다. 숲 학교에 참여하는 아이들의 대부분이 도시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처음 참여할 때 두려움을 갖고 있다.

아이들은 종종 ‘숲 속에 늑대가 살고 있나요?’라는 질문을 하기도 한다. 이는 아이들이 자연에 대한 경험이 적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부모들이 가진 위험에 대한 두려움이 전가된 결과이기도 하다.

그러나 숲 학교 활동이 계속되면서 아이들에게 숲은 위협적인 장소가 아니라 재미있는 장소로 변모해 간다. 아이들은 자연과 교감하기 시작하며 자신 에게 특별한 장소와 가장 좋아하는 나무를 가지기도 한다. 아이들은 자신이 애착을 가지는 자연 장소로 가족들을 데려오고 싶어 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애착을 가진 자연 장소가 훼손되는 경우, 아이들은 분노하는 경우도 있다. 숲에서 가진 자연에 대한 애착은 이후 생태적 감수성과 태도로 발전될 수 있다.

참고자료:Harris, F.(2017). The nature of learning at forest school: practitioners’ perspectives.Education 3-13, 45(2), 272–291.
Bixler, R.D., & Carlisle, C.L., & Hammltt, W.E., & Floyd, M.F.(1994). Observed fears and discomforts among urban students on field trips to wildland areas.
Ridgers, N.D., & Knowles, Z.R., & Sayers, J.(2012). Encouraging play in the natural environment: a child-focused case study of Forest School. Children’s Geographies, 10(1) 49-65.
주은정(2018), 주요국의 자연생태교육 현황 및한국교육에 주는 시사점, 한국교육개발원
박이문(2001). 21세기의 화두. 한국생활환경학회지, 8(1), 1–9.

김태운 기자 kimty@globala.co.kr

<저작권자 ©글로벌A,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신문위원회